본문 바로가기
후기

2021 국가우수(이공계) 장학금 합격 후기 feat. 전인적 인재 성장 계획서

by 윤호 2021. 6. 24.
  • 국가우수(이공계) 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줍니다.
  • 신입생 유형과 재학생 전형이 있습니다.
  • 재학생 전형은 3학년1학기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4학기를 지원해줍니다.
  • 이미 받고있는 비대가성 장학금이 있거나, 학비 감면을 받을 경우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해야합니다.
  • 따로 신경 쓸 건 없고, 해당 대상으로 선정되면 학교에서 신청하라고 연락이 오거나 공지를 하는거 같습니다.

이번에 운좋게  재학생 전형에 선정 되어 글을 작성합니다.

 

 

4월 중간고사 기간에 과사에서 갑자기 연락이 왔는데, 국가우수 장학금에 대한 내용이었고, 2일 내에 관련 서류들을 작성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그 전까지 해당 장학금의 존재를 몰랐는데, 내용을 보니 2년(4학기)간 등록금 전액 지원이더군요.

깜짝 놀라서 벌벌 떨며 관련 서류를 작성했었습니다.

 

며칠 뒤에 시험인 상황에서 2년 장학금이, 걸려있는 서류들을 작성하려니 정말 힘들었습니다

다른 블로그 후기들을 참고하고, 2일 동안 모든 시간을 투자하며 서류를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전에 수업을 들었던 교양 교수님께도 첨삭을 부탁드려서 서류를 완성해서 냈습니다.

 

그러고 나서 한 달~한 달 반의 기다림이 있었고, 결과는 합격을 했습니다 ㅎㅎ

당시에는 서류 하나로 2년 전액 또는 아무 지원 없음이었느니 부담이 컸는데 너무 기뻤네요.

 

 

서류를 다 쓰고 학복 팀에게 들은 얘기지만, 사실상 서류는 큰 의미가 없고 학교에서 추천 받은 시점에서 다 결정 된건가 보더군요.

그리고 다른 후기들을 보니까, 서류 작성 기간이 촉박한건 다 비슷한건가 보더라고요.

어느 학교는 국가우수장학금 신청을 받기도 한다는데, 저희 학교는 그냥 이공계에서 성적순으로 자르고 연락 준 거 같더라고요.

Tips

큰 보상이 걸려 있는 만큼 부담이 클 텐데, 다른 분들의 후기 글도 많지 않기 때문에 이 글이 도움 되갈 바랍니다.

1. 학교 추천을 받은 시점에서 사실상 결정 된 것이니 서류 작성해놓고 너무 불안해 하지 말자

- 그도 그럴게 그 큰 혜택을 면접도 없이 자기소개서(전인적성장계획서) 몇 장으로 가를거 같진 않네요 ㅎㅎ..

- 그래도 혹시라도 떨어지면 누구 탓할 수도 없으니 서류 작성엔 최선을 다합시다..! (부탁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첨삭을 부탁드려 보세요 훨씬 마음이 편해지더라고요)

 

2. 전인적 성장 계획서

- 실질적으로 장학재단에서 보는 서류는 이거 하나인데, 그 때문에 작성하기가 좀 까다로웠습니다. 저는 어떤식으로 작성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회공헌 노력 및 활동

사회공헌 노력 및 활동하면 봉사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 저는 꾸준한 봉사를 하지 않아서 IT 분야와 관련 되어 남들에게 지식을 공유하고 가르쳐준 경험을 작성했습니다.

 

2. 대학 생활 중 사회공헌 등 활동 계획

제가 진로 고민을 많이 했던 만큼, 이에 대해서 도움을 주고 계속해서 지식을 공유하겠다는 내용과, 당시 관심있어 하던 사회 문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3. 사회 기여·환원 계획

말이 거창해서 쓰는데 애를 먹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지금까지 처럼 it 지식을 공유하면서 여기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도와주겠다, 나중에는 소셜 벤처를 창업하고 싶다 이런식으로 작성했습니다.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회고록  (0) 2022.02.02
첫 회사 면접 후기 - 신입 백엔드 개발자, 스프링, 산업기능요원  (0) 2021.11.10
SK LOOKIE 면접 후기  (0) 2021.03.20
디프만 9기 면접 후기  (0) 2021.03.14
2학년 겨울방학 회고록  (0) 2021.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