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ered Model
OSI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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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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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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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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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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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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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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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각 계층에서 헤더를 붙여서 (possibly trailer) encapsulation / decapsulation
Application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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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age를 생성
Presentation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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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stream으로 변형
Session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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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sion을 관리
보통 하나의 application이 3개의 계층을 모두 관리
Transport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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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 (or port) addres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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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ation and reassembly of a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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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process : 실행 중인 프로그램, 실존하는 객체(하나의 인스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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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cess-to-process deli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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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gmentation : session에서 받은 큰 데이터를 분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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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ssemble : segment들을 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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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tional du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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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ion control : communication 링크 연결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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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 control : receiver가 overflow하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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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iver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데이터를 보내지 않도록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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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gestion control : network가 overflow하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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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ror control : 전달된 bitstream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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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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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t-to-host deli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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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ties : Logical addressing and routing
Data Link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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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iable(error-free) link 제공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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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ming : 패킷을 프레임으로, bitstream을 프레임 단위로 나눠 symbol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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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addressing : 데이터 링크에서 사용하는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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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 control : 리시버가 overflow되는 걸 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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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ror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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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ss control : 동시에 들어오는 데이터에 대해 충돌나지 않도록 제어
Physical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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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매체를 통해 bitstream을 보내는 것이 목적
TCP/IP
OSI 7계층을 묶어 더 간단하게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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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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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TP, FTP, HTTP, DNS, SNMP, TEL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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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port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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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TP, TCP, U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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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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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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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st-to-network (Physical and Data Link Layer)
Addressing
Phyiscal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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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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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에서 기계에 일련번호를 할당. (공장마다 할당된 일련번호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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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 마다 바뀜
Logical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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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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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있는 상대방을 구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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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바뀌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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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기반으로 IP 할당
Port Address
Specific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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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ication 내의 고유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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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이메일, 웹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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